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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계층
- 물리층 : 프레임의 각 비트를 링크를 따라 전달 (홉-대-홉 통신)
- 데이터링크층 : 프레임 전달 책임 (홉-대-홉 통신)
- 네트워크층 : 발신지, 목적지 컴퓨터간 연결 생성 책임, 호스트-대-호스트(종단-대-종단) 통신
- 전송층 : 종단-대-종단 통신 , 응용층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아 전송층 패킷으로 캡슐화하여 목적지 호스트의 전송층에 전달 책임, 응용층에 서비스 제공
- 응용층 : 종단-대-종단 통신, 서로 응용층 간에 메시지 교환, 프로세스 간 통신 제공
노드/링크
데이터 링크층
- 점-대-점 링크 방식
- DLC 부계층
- 브로드캐스트 링크 방식
- DLC 부계층
- MAC 부계층
DLC 부계층의 기능
- 프레임짜기
- 오류제어
(1) 프레임짜기
- 고정길이
- 고정 길이 자체가 프레임을 나누는 경계임
- 가변길이
-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지정해야 프레임을 구분할 수 있음 → (1)문자중심 (2)비트중심 방법을 사용
(1)문자중심 프레임짜기
- 문자 중심 프로토콜 프레임임
- 텍스트만 전달할 때 유용함 → 요즘은 오디오, 비디오 등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이 흔해짐에 따라 Flag와 같은값이 데이터에 포함될 수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음
- 구성
- Header → 발신지, 목적지 주소 및 그 밖의 제어 정보들
- Trailer → 오류 검출 또는 오류 정정을 위한 중복비트
- Flag → 프레임 시작과 끝
Byte Stuffing
텍스트에 Flag나 ESC(탈출문자)가 있을 때마다 여분의 1byte를 추가 처리함
(2)비트중심 프레임짜기
- 프레임의 데이터 부분을 전부 bit로 인식함 → 비트중심 프로토콜 프레임임
- Flag → 01111110 8비트를 사용 → 따라서, 6비트 연속 1이 나오면 Flag와 겹칠 수 있음 ⇒ Bit Stuffing을 사용하여 해결
Bit Stuffing
5개의 1이 연속으로 나온 뒤 무조건 0을 추가하여 Flag가 데이터 안에 절대 나타나지 않도록 함
(2)오류 제어
발생 가능한 시나리오
데이터 링크 계층에서의 오류제어는 검출만 함, 정정X
오류 유형
- 단일 비트 오류
- 주어진 데이터 단위(ex, 한 바이트 문자 또는 패킷)중 오직 하나의 비트만이 오류인 경우
- 폭주 오류(burst error)
- 주어진 데이터단위 중 2개 이상의 연속적인 비트가 오류인 경우, 단일오류보다 가능성 높음→ 잡음이 데이터 비트에 영향을 미침
중복
- 오류를 검출하거나 정정할 때 중복비트를 사용함
- 부호화를 통해 중복을 달성함
부호화
- 데이터와 중복비트를 조합하여 보냄 → 수신자는 데이터와 중복비트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여 오류를 검출하거나 정정함
블록부호화
선형블록코드
- 두 유효한 코드워드에 대해 XOR 연산을 하면 다른 유효한 코드워드를 생성하는 코드
- 선형블록코드의 최소해밍거리 = 0이 아닌 가장 적은 수의 1을 가지고 있는 코드워드의 1의 개수
패리티 검사 코드
- 오류 검출코드. 선형 블록 코드임
- K bit datawords를 n = k + 1이 되도록 n bit codewords를 바꾸는 것
- 위에서 추가된 1비트는 패리티 비트라고 불리며, 전체 코드워드의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선정
순환코드
- 순환코드의 이점
- 단일 비트, 두 비트, 홀수 개의 비트 및 폭주 오류를 검출하는 데 우수
-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로 쉽게 구현
- 하드웨어로 구현하면 빠름
CRC부호기 나눗셈
Checksum
- 모든 길이의 메시지에 적용할 수 있는 오류 검출 방법
- 검사합 기술은 대부분 데이터 링크층 보다는 네트워크층과 전송층에서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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